3월부터 초중고 모든 학교서 상시 활용…치유회복 전문기관 연계
학생 감정·충동 조절 등 위한 마음챙김 교육 프로그램 개발도 추진
앞으로 초중고 모든 학교에서 필요시 상시적으로 활용 가능한 위기학생 선별 검사도구가 도입된다. 또 학생들의 감정충동 조절 스트레스 관리 등을 위한 마음챙김 교육 프로그램 개발도 추진된다.
교육부는 이 같이 모든 학생의 마음건강을 조기에 진단하고 위기학생들의 치유회복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등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마음건강을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고 3일 밝혔다
먼저 교육부는 오는 3월부터 초중고 모든 학교에서 상시 활용이 가능한 위기학생 선별 검사 도구인 마음 EASY검사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위기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위기 학생이 치유회복 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 연계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마음 EASY검사는 정서불안 대인관계사회성 외현화문제 심리외상문제 학교적응 등 37개 문항으 로 구성될 예정이다.
초1, 4 및 중1, 고1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정서행동특성검사 도구도 개선한다.
정신건강 전문가를 통해 현행 검사도구의 신뢰도타당도 검증 및 보완을 거쳐 위기학생 선별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검사도구를 개선하고 2025학년도에 학교현장에 보급한다.
검사 결과도 학부모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고 온라인으로 조회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의료 취약 지역에 거주하거나 비용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정신건강전문가 의 학교 방문 서비스와 진료치료비 지원사업도 관련 인력과 예산을 대폭 확대 지원한다.
검사 결과 관심군으로 발견된 학생들의 지역 내 전문기관 연계율을 높여 학생들이 전문가의 도움을 직접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밖에 학생이 스스로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감정을 관리할 수 있는 마음챙김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 해 2025학년도부터 시범 운영한다.
한편 이 같은 대책은 지난해 12월 5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관계부처 합동 정산건강정책 비전 선포대 회에서 발표된 정신건강정책 혁신방안에 포함돼 있다.
교육부는 관계부처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대 책을 충실히 시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오석환 교육부 차관은 학생들의 마음건강은 학교와 가정 그리고 전문가의 조기 개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우리 아이들이 밝고 건강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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